본문 바로가기
일상

DSLR 카메라 구입기

by 랑꾼쵸이 2019. 7. 22.
반응형

구매하기 전 정말 많이 고민했던 것이 "내게 카메라가 필요한 이유가 멀까?" 라는 것이었죠.

필요한 이유가 없다면 당연히 어느 누군가처럼 장롱 속에서 먼지만 쌓이게 될 테니까요.

3~4개월을 고민한 끝에 포스팅 겸 취미생활이라는 명목으로 구매를 확정 짓게 되었어요. 나이 들어 취미 하나 없으면 너무 심심할 듯하여...

어쨌든 이런 이유로 카메라를 사기로 했는데 카알못인 저로서는 어떤 걸 사야 할지 막막할 뿐입니다.

그래서 하나씩 찾아보았답니다.

카메라 구입 전 이미지 센서부터 고르자.

일반적으로 카메라에는 이미지 센서라는 게 있어요. 이미지 센서 크기에 따라서 카메라 종류가 나뉜다고 하네요.

핸드폰 카메라보다 DSLR이 좋은 이유가 이것인 거 같네요. 이미지센서로 인해 사진을 찍었을 때 더욱 선명해진다는 것이죠.

핸드폰 카메라 < 똑딱이(렌즈교체가 되지 않는 디카) < 마이크로 포써드 < 크롭바디 < 풀프레임 순으로 말이지요.

 

이미지센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잡아 사용자가 뷰파인더나 LCD모니터로 보는 장면을 이미지로 바꿔주는 역할을 해요.

일상생활은 핸드폰 카메라로도 충분하지만 밤하늘의 별을 촬영한다거나 특정 사물, 광활한 대자연을 촬영할 때는 DSLR을 따라올 수 없다고 하네요.

가장 좋은 풀프레임을 사고 싶지만 가격적인 부분이나 카알못인 제가 쓰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판단에 크롭바디로 선택을 하였답니다.

미러리스? DSLR?

바디가 정해졌다면 이제 미러리스 와 DSLR 을 고민해 봐야겠죠.

미러리스는 미러 즉 거울이 없는 카메라를 말해요. 일반적인 카메라 구조에서 반사거울과 펜타프리즘, 뷰파인더를 없애버린 거죠.

없어진 미러박스가 하는 역할을 전자회로가 대신해서 LCD모니터에 보이게 한답니다.

미러리스와 DSLR 비교

미러리스

DSLR

부피와 무게

작고 가벼워서 휴대하기가 편하다.

크고 무겁다

렌즈군

한정적이다

다양한 렌즈군이 있다

배터리

용량이 작다

용량이 크다

미러리스는 렌즈군이 한정적이지만 어댑터를 사용하면 DSLR 렌즈를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어댑터를 사용하는 순간 부피와 무게가 늘어나겠죠.

 

미러박스는 렌즈로 들어온 피사체를 뷰파인더로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해요.

카메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어떤 사진을 촬영할 것인지 한 번 더 고민하게 되네요.

미러리스만큼은 아니지만 DSLR 중에서도 가벼운 제품. 다양한 렌즈군을 보유. 외부 촬영 시에도 오래가는 배터리. 확실히 DSLR에 마음이 가네요.

어떤 카메라를 구입할까?

DSLR에 크롭바디로 정했다면 이제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고민해 보아야겠죠.

소니, 캐논, 니콘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지만 카알못인 저로서는 추천 말고는 답이 없었답니다.

추천받은 제품으로는 캐논200D, 캐논800D 였으며 비교 후 결정한 게 캐논 800D 입니다. 가격이 올라 갈수록 촬영 시 바로바로 조작이 가능한 기능도 많고 성능도 좋아지는 거 같아요. DSLR 입문자로서 너무 과한 제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은 드네요. ^^;

뭐 어쨌든 확정입니다. ㅎㅎ

카메라 구입하실 분은 꼭 자기에게 필요한가를 한 번 더 생각해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래요.^^ 돈 많으신 분은 패스~

렌즈는 어떤 걸로?

렌즈를 구입하기 전 화각과 초점거리를 알아야지 자기에게 필요한 렌즈를 구입할 수 있어요.

화각이란 쉽게 말해 렌즈의 촬영 범위를 말하는데 얼마만큼 넓게 볼 수 있냐는 것이죠. 렌즈의 화각은 광각, 표준, 망원으로 나뉘는데요.

사람의 시야와 비슷한 렌즈가 표준렌즈이며 이보다 큰 각은 광각렌즈, 작은 각은 망원렌즈 입니다.

넓은 범위를 촬영하려면 광각 > 표준 > 망원, 멀리 있는 곳을 촬영하려면 망원 > 표준 > 광각 이런 순으로 되겠죠.

초점거리는 피사체와 카메라까지의 거리라고 알면 될 듯해요. 더 자세하게 구분이 된다고 하는데 카알못인 저는 이 정도만.

화각과 초점거리를 알아봤는데요. 자신이 어떤 촬영을 하는지에 따라 렌즈가 정해지겠죠.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화각이 크고 길수록 화각은 작아진다는 거. 이 정도만 알면 자신이 어떤 렌즈가 필요한지 알 수 있겠죠?

포스팅하면서 느낀 거지만 캐논 800D 구입하면서 번들렌즈까지 같이 구입을 했는데 후회되기는 하네요. 사실 구입 당시 렌즈를 잘 몰라서 기본으로 끼워서 파는 번들렌즈까지 같이 구입을 했는데 제가 촬영하는 용도로는 별로인 렌즈였거든요. ㅜㅜ 전문가님은 이 렌즈로도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겠지만...

카메라 구입 시 이 정도는 알고 구입을 하신다면 후회하지는 않을거에요. 다음에는 캐논 800D와 번들렌즈로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해시태그★

#DSLR카메라입문, #캐논800D, #카메라, #DSLR카메라, #캐논카메라, #카메라입문, #DSLR입문, #미러리스, #카메라추천, #이미지센서, #미러박스, #화각, #초점거리, #광각, #망원, #크롭바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