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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강화계획 보고서1

by 랑꾼쵸이 2019.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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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서‘강화계획’이라는 개념이 있다. 이는 어떤 표적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속적/간헐적 강화계획으로 크게 구분되며, 간헐적 강화계획에는 하위의 4가지 유형이 포함된다. 자신이 누군가의 표적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실제 사용해 본적 있는 강화계획을 보고서로 작성하였다.

목차

1. 표적문제설명
2. 강화계획
3. 사용된 구체적 강화계획과 과정
4. 결과요약과 전반적 소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표적문제설명
본인은 초등학교 1학년 아이가 있습니다. 아직 어린 나이이지만 너무 노는 것만 좋아하고 주도적인 학습이 되지 않는 것이 걱정이 되었습니다. 피아노 학원을 다녀온 후부터 잠 잘 때까지 계속 놀기만 하고 어쩌다 한번 아빠랑 함께 수학문제를 풀어볼까? 하면 싫다고 하는 표현을 표정과 온몸으로 하면서 일 더하기 일도 잘 모르겠고, 기억나질 않는다고 말합니다. 청문회를 하는 것도 아니고 처음 한 두 번은 그런 모습이 너무 귀엽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했는데, 계속 반복이 되니 정말 화가 나서 서로 불편한 사이가 됐습니다. 결국 고민 끝에 수학 문제집을 한 권을 사서 아이와 의논하여 ‘매일 한쪽씩 수학문제집 풀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약속을 하긴 했지만 억지로 어쩔 수 없이 하는 모습에 강화계획을 세운 적이 있습니다. 

2. 강화계획
1) 처벌하기
2) 칭찬하기
3) 칭찬+이차적 강화물사용

참고 자료

위더스평생교육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안

https://www.happycampus.com/report-doc/19970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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