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강화계획 보고서2

by 랑꾼쵸이 2019. 7. 6.
반응형

소개글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서‘강화계획’이라는 개념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이는 어떤 표적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속적/간헐적 강화계획으로 크게 구분 되며, 간헐적 강화계획에는 하위의4가지 유형이 포함된다고 배웠습니다. 자신이 누군가의 표적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실제 사용 해 본적 있는 강화계획을 보고서로 작성하였다.

목차

1. 표적문제설명
2. 강화계획
3. 사용된 구체적 강화계획과 과정
4. 결과요약과 전반적 소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표적문제설명
본인은 올해로 9살인 초등학교 2학년 아들이 있습니다. 이 아이는 어릴적 부터 책 읽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책 좀 읽으라고 얘기하기 전까지는 전혀 책을 읽지 않았습니다. 어쩔 수 없이 본인이 읽어준다고 하면 마지못해 옆에 앉아서 듣는 척 을 하긴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딴청을 피우고 있습니다. 너무 걱정이 되어 하루는 책을 읽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열심히 얘기를 해주고 책읽기를 권유했더니, 책을 고를 때부터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며 책장 앞에서 울고 있었습니다. 그런 일 들이 반복이 되어 이 문제를 해결 하고자 강화계획을 세운바 있습니다. 

2. 강화계획
1) 처벌을 통해 행동강화 시키기
2) 칭찬을 통해 행동강화 시키기
3) 칭찬과 함께 상징적 강화물 사용하기

3. 사용된 구체적 강화계획과 과정
1) 책을 읽지 않으면 텔레비전 안 보여주기.
텔레비전을 못 본다는 생각에 억지로 그림책 위주로 골라서 읽었습니다.

참고 자료

위더스평생교육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안

http://www.happycampus.com/doc/1997064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