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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by 랑꾼쵸이 2019.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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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사회복지행정은 빈곤, 질병, 범죄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환경에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자본주의의 성장과 함께 이런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국가가 자선사업, 빈민구제사업 등의 형태로 국가적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다루게 되었다. 자본주의가 일찍 발달한 미국은 사회복지 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한 예를 적절하게 보여주는 나라이고 이에 미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

미국 사회복지행정은 역사가 길기 때문에 형성기, 발전기, 확립기로 구분된다.

-형성기(1870년대~1920년대)
①자선조직협회 조직
19C 미국은 남북전쟁으로 인한 생산활동 중지, 대량실업과 빈곤, 범죄,
공중위생, 아동유기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1869년 영국에서 창설된 COS가 미국에서 개화하였다.(1877년 뉴욕 버팔로COS)
자선조직협회(COS)의 활동
- 단순한 구호활동을 넘어 합리적 효율적 · 과학적 자선을 지향함
- 지역사회의 자원을 조직하여 협력관계를 구축함
- 20C 유급워커(최초의 사회사업가)를 채용함
- 자원봉사자에 의한 환경조사가 이루어짐
- COS의 설립 자체가 조직의 효과성 효율성을 지향하였다는 점이 중요함
②지역공동모금회 조직
제1차 대전 이후 대공황으로 이어지는 기간에 산업화, 도시화 현상,인종 간 갈등 심화, 도시빈민 문제가 심화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기관의 증가와 재정난에 봉착하게 되었다.
- 모금활동에 있어서 모금창구의 단일화와 회계의 투명성 논란이 있었음
- 자선승인기관(Charity Endorsement Bureau)을 통해 개별기관을 평가함
- 사회복지기관의 자율성 침해 가능성으로 인해 비판 받음
- 새롭게 제도를 개선하여 지역공동모금회가 창설됨 
③지역사회복지기관협의회 조직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 충족을 하기 위해 필요한 복지사업을 계획하고 조정하기 위해 창설되었다.
- 각종 위원회 구성을 통한 지역사회문제 연구, 해결방안의 계획 및 실천
- 지역사회의 복지욕구에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 지역사회서비스 간의 부족 보완, 지역사회 문제와 욕구 사전 검토
④사회복지행정 교과정 신설
•1914년 - 사회사업교과과정에 최초로 행정이 등장함
•1923년 - 미국사회사업대학협의회의 채택 교과과정에 행정이 선택과목으로 포함됨
•1929년
- 밀포드(Milford)회의에서 사회사업의 기본적인 기술들을 가르치는
전문가 훈련학교의 교과과정 및 행정을 제안함
- 전문적 사회복지교육의 영역에 사회복지행정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가져다 준 계기가 됨 → 전문직의 실천형태로 사실상 인정받지 못함
- 조직 구성원들도 점차 사회복지전문가로 충원되기 시작하면서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음
•미국 사회에서 본격적으로 케이스워크를 중심으로 한 사회사업의
전문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 사회복지행정은 그 그늘에 가려서 빛을 보지 못하였음. 명목상 인정의 단계(Patti, 1983)

-발전기(1930년대~1960년대)
공공 사회복지행정이 확대되었고 사회복지행정 교육이 활발해졌다.
① 1930년대
•1935년 사회보장법(Social Security Act)이 제정됨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이 제도화됨
•공공사회복지서비스 부문의 사회복지사에 대한 인력수요가 증가함
•공공부문에서 사회복지행정 기반이 마련됨
•서비스 제공에서 민간과 공공기관의 역할이 분리되는 계기를 마련함
•교육적 측면 : 기존 교과과정에 공공복지의 행정과 슈퍼비전 적용 방법을
교육 내용에 포함함
•사회복지행정이 하나의 실천영역으로 형성됨(분업, 인사관리 등 적용됨)
② 1940년대
•산발적 노력으로 여전히 사회복지에서 주변분야로 인식됨
③ 1950년대
•행정학의 발전에 따라 행정을 사회사업의 가치와 규범에 접목시켜서
사회복지행정을 체계화하려고 노력함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를 인정함
•사회사업의 지식과 기술의 적용을 통한 사회사업 전문직의 주류에 포함
•1952년 미국 사회복지조직교육 협의회의 대학원 교육과정에 조직과
행정절차에 관한 교육이 포함됨
④ 1960년대
•정부의 1964년대 빈곤과의 전쟁(War on Poverty)이 실패함
→ 사회복지기관 활동의 효과성 · 효율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됨
•1960년대 흑인운동, 반전운동, 복지권운동 등 각종 민주화 운동의 결과,
다양한 지역사회행동(Community Action)기관이 출현함
→ 사회사업 배경을 가진 사회복지행정가들이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함
•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Community Mental Health Center)가 탄생,확충됨
→ 사회복지행정가의 필요성이 증대됨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학문적 연구가 증대함
→ 전국사회복지사협회(NASW) 내에 사회복지행정위원회가 설립됨


-확립기(1970년대~1990년대)
사회복지행정의 학문적 체계 확립, 사회복지 부문의 민영화, 사례관리를 통한 서비스의 통합화 강조, 재정관리와 마케팅 강조,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이 증대 되었다.
사회복지학에 있어서의 사회복지행정이 정체성을 확립한 시기이다.
① 1970년대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효율성, 책임성이 강화됨
- 베트남 전쟁, 스태그플레이션, 경제 성장의 둔화로 인해 사회복지비
지출이 증가함
- 사회복지조직의 재정적이고 기술적인 경영부문에의 관심이 증대됨
복지조직 관리자들의 행정기법 도입을 통해 전문적 프로그램이 기획
및 활용됨
- Case Management를 통한 서비스 통합과 효율화 방식이 본격적으로
등장함
•행정교과과정이 확장됨
- 1975년까지 전체 84개 대학 중 19개가 교과과정으로 채택함
→ 1977년 35개로 증가함
- 1976년에 최초의 학술지가 발간됨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② 1980년대
•신자유주의 정책 추진으로 인해 민영화가 증가함
- 민영화의 결과로 보조금과 서비스 구입계약을 통해서 재정자원을
확보함으로써 조직을 운영하는 민간사회복지기관이 증가함
→ 행정적 전문지식을 갖춘 관리자들의 수요가 증가함
-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엄격한 관리와 분석ㆍ자원동원 등의 능력을
갖춘 관리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③ 1990년대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 서비스의 민영화와 상업화가 강화됨
- 안정적인 재정확보를 위한 재정관리와 마케팅이 강조됨
- 기존 조직구조의 변화와 리더십의 변화를 야기함
- 새로운 경영기법이 확대됨
- 민간부분의 직접적인 서비스 전달이 증대됨

 

결론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는 형성기, 발전기, 확립기로 구분되며 각 시대별 사회문제와 사회환경으로 인해 어떻게 사회복지행정이 변화되었는지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행정론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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